티스토리 뷰

 

 

봉준호 감독 키드라고 불리던 유재선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영화 '잠'을 관람하고 왔다. 봉준호 감독이 '최근 10년간 본 영화 중 가장 유니크한 공포'라고 호평했는데, 그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90분이 넘는 러닝타임 내내 마음 졸이면서 몰입해서 관람했고, 영화가 끝난 후에도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열린 결말이라 영화 내용이 머릿속에서 쉽사리 떠나지 않았다. 

 

 

목차

     

     

    영화 잠 정보

     

    영화 잠
    영화 잠

    개봉 : 2023.09.06
    장르 : 미스터리
    국가 : 한국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 94분 
    평점 : 7.1
    감독 : 유재선
    출연 : 정유미 (수진 역), 이선균 (현수 역) , 김금순 (해궁할매 역), 김국희 (민정 역), 이경진 (수진 모 역), 윤경호 (수면 클리닉 의사 역) 

     

     

     

     

    영화 잠 줄거리

     

     

     

     

    영화 잠
    영화 잠

    누가 들어왔어 
    원하는 게 뭐예요, 나한테?

     

    영화 1장. 현수의 수면장애 시작 

     

    영화 잠
    영화 잠

     

    어느날 갑자기 잠자다가 일어나 '누가 들어왔어'라고 나지막이 읊다가 다시 잠들어버린 현수의 잠꼬대에서부터 영화는 시작된다.

     

    현수(이선균)와 수진(정유미)은 풍족하진 않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사랑으로 가정을 꾸린 신혼부부다. 현수는 연기력이 출중하지만 아직은 단역으로 활동 중인 배우이고, 수진은 만삭인 몸을 이끌고 근무 중인 식품회사 팀장이다. '둘이 함께라면 극복 못 할 문제는 없다'라는 가훈을 걸어두고 매번 되새기지만 현수의 수면장애가 심각해지면서 두 사람의 관계에 금이 가기 시작한다. 

     

    영화 잠

     

    현수의 잠꼬대는 드라마 속 대사를 무의식 중에 웅얼거린 단순 해프닝으로 끝나는 듯했다. 하지만 그날 이후로 현수의 수면장애 증세는 점차 심각해진다. 현수가 자는 동안 본인 얼굴을 박박 긁기 시작하자 수진은 응급처치로 현수 손에 오븐장갑을 끼워준다. 하지만 다음날, 현수는 바닥이 피범벅으로 물들 정도로 얼굴을 긁었고 결국 얼굴에 깊은 흉이 생긴다. 

     

    영화 잠

     

    얼굴에 깊게 난 상처로 인해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은 현수. 결국 현수와 수진은 현수의 수면장애를 고치기 위해 수면 클리닉으로 향하는 특단의 조치를 취한다. 현수가 진단받은 병명은 램수면 행동장애. 부부는 현수의 수면장애를 고치기 위해 처방받은 약을 제때 먹는 것은 기본이고, 일까지 줄이면서까지 건강한 생활 습관 만들기에 나선다. 

     

    영화 잠
    영화 잠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먹어도 현수의 수면장애는 쉽사리 나아지지 않았다. 아니, 오히려 점차 증세가 심각해졌고 부부는 현수의 수면장애 중 행동으로 인해 충격적인 사건까지 겪는다. 문제는 현수가 잠에 들면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뒤바뀌지만, 잠에서 깨면 그동안 했던 이상 행동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자신이 잠들면 가족을 해칠까봐 두려움을 느끼는 현수,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이 공포의 대상이 되어 잠들지 못하는 수진. 현수의 수면장애는 고칠 수 있는 걸까?

     

     

     

     

    영화 2장. 아기의 탄생  

     

    영화 잠
    영화 잠

     

    현수의 수면장애로 인한 두려움을 뒤로하고, 현수와 수진 사이에 새 생명이 탄생한다. 현수의 수면장애 증세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졌고, 현수는 혹여나 수진과 아기를 해칠까 봐 근처 단칸방으로 옮기고자 한다. 하지만 수진은 '둘이 함께라면 극복 못 할 문제는 없다'라는 가훈을 강조하며 현수가 원룸으로 이사하는 걸 극구 말리고 문제에 정면돌파하기에 앞선다. 

     

    영화 잠
    영화 잠

     

    두 사람이 함께 시간을 보내던 안방은 어느새 공포심을 유발하는 장소로 변한다. 현수는 몸을 꼼짝도 할 수 없는 캠핑 침낭 안에 들어가 잠을 청하고, 수진은 현수가 밖에 나올 수 없도록 문 바깥에서 자물쇠를 걸어 잠근다.  

     

    영화 잠

     

    가장 사랑하던 사람이 밤이 되면 가장 공포의 대상으로 변한다. 수진은 둘이 함께한다면 극복 못할 문제는 없다고 자부했지만, 깊어진 밤에 찾아온 불안감은 쉽사리 잠재우지 못했다. 수진은 아기를 지키기 위해, 그리고 현수를 피하기 위해 욕실에 숨어 잠을 청한다. 그리고 그날 밤, 현수의 수면장애 행동은 역시나 계속되었고 수진이 숨어든 욕실 문을 강하게 두드리면서 수진을 공포에 휩싸이게 만든다.

     

    영화 잠
    영화 잠

     

    현수의 수면장애 증세로 인해 밤만 되면 공포에 시달리는 수진. 잠에 들지 못해 점차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현수의 수면장애를 고치고자 하는 노력과 모성애가 극으로 치닫으면서 갈등이 고조된다. 

     

     

    영화 3장. 수면장애의 원인

     

    영화 잠

     

    3장에서는 수진과 현수의 대립, 현수의 수면장애로 인해 미쳐가는 수진의 모습이 압권인 파트이다. 해당 파트 줄거리는 스포가 될 수 있으니 다량의 스포가 포함된 결말과 해석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영화 잠 쿠키 영상 

     

    영화 '잠'에는 쿠키 영상이 없다. 엔딩 크레딧이 나오면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영화 잠 솔직 후기

     

    영화 잠
    영화 잠

     

    영화 잠은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미스터리한 영화였다. 영화에 괴물이나 귀신처럼 공포를 유발하는 대상이 드러나지 않음에도 마음 졸이면서 보게 된 이유는 가장 아늑하던 공간과 사랑하는 사람이 공포의 원천이 되기 때문이다. 

     

    '둘이 함께라면 극복 못 할 문제는 없다'라는 가훈과 수면 클리닉에 걸려있는 '나의 행복은 가족이다' 액자는 영화 전개에 자주 등장하면서 사랑이 가득하던 신혼부부가 극한의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변해가는지 현실적으로 보여준다. 각자의 방식대로 가정의 평화와 행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 노력의 방식이 다르기에 갈등의 골은 점차 깊어진다. 

     

    영화 연출 덕분인지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 마냥 등장인물의 시선에 따라 생각하게 되고, 주인공의 두려움에 전적으로 공감하게 된다. 숨 막히는 긴장감을 조성하는 현수 역의 이선균 배우와 이성을 잃고 감정을 폭발적으로 분출하는 수진 역의 정유미 배우의 연기력에도 박수를 보내고 싶다. 

     

     


    [ 빠른 예매하러 가기 ▼ ]

     

     


     

    추석연휴를 맞이해 어떤 영화를 볼지 고민 중이라면 아래 영화 예매순위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 9월 최신 개봉 영화 예매 순위, 화제의 기대작

     

    9월 최신 개봉 영화 예매 순위, 화제의 기대작

    칸 영화제 초청작인 정유미, 이선균 주연의 영화 '잠'이 지난 6일 개봉한 가운데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오펜하이머'가 영화 예매 순위 상위권을 연일 유지하고 있다. 9월 최신 개봉 영화

    charmantdays.com

     

    반응형